작년 여름에 우리나라는 시간당 100mm 이상 퍼붓는 집중호우로 전국 곳곳이 물에 잠기고 주택, 주차장 등 피해가 심각했다. 요즘은 전세계적으로 기록적인 폭우, 폭설, 가뭄이라는 말이 낯설지 않게 자주 들린다. 그리고 우리나라도 점점 비가 내리는 패턴이 국지적 집중호우 형태로 내리는 경우가 많아서 올 여름도 걱정이 앞선다. 매스컴마다 올 여름에는 더욱 심한 폭우가 예상된다고 말들 한다. 올 여름 폭우 피해의 대비 방법과 부수적으로 폭우의 원인과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자.
폭우 피해 대비 방법
우선적으로 인명피해를 줄이기 위하여 상시 침수지역을 조사하여 AI를 통한 홍수 예보 시스템을 구축한다. 폭우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 도심의 경우는 배수시스템의 점검과 개선이 중요하다. 갑자기 내린 비가 하수관거를 통해 하천으로 빠져나가다 보니 하수관거가 범람하게 되는 것인데 지속적으로 홍수피해가 일어나는 도심지역에는 지하여 큰 저류터널을 설치하여 빗물을 일시에 저류했다 인근 하천으로 배출하는 방안이 있다. 하수로를 개량하여 빗물이 하수도를 통해 빠르게 빠질 수 있도록 하수 관로, 빗물펌프장 등을 개량해야 한다.
또한 폭우시 발생하는 산사태와 토사 유출에 대비해야 하는데 산지에 인접한 주택의 경우 산에서 도로로 물이 쏟아지거나 돌이나 흙더미 등이 흘러 내려오면 위험한 징후 이므로 우선 대피를 해야 한다. 사전에 절개지나 공사중에 있는 토양 경사면 부분은 사면방지 사전처리를 해야 하며 축대 옹벽의 배수로 용량을 충분히 확보하고 사전점검을 철저히 해야한다. 무엇보다 이러한 사태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산사태 위험지구의 개발을 지양하고 펜션, 태양광, 도로 개발 등의 무분별한 진행을 자제해야 한다. 재해는 대응과 복구도 중요하지만 사전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올해는 작년과 같은 피해가 되풀이 되지 않도록 정부와 국민 모두 만전을 기해야하겠다.
원인 및 영향
이러한 폭우가 빈번해진 이유는 무엇일까? 지구를 둘러싼 대기와 바다는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서로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것이 엘리뇨와 라니냐 현상이다. 이런 현상은 지구의 에너지 균형에 따라 지속적으로 생기는 현상이다. 다만 지구온난화에 의해서 그 진동의 폭이 커져서 기상이변을 야기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엘리뇨는 남미 페루 부근 태평양 적도 해역의 바닷물 온도가 겨울부터 다음해 봄철까지 주변보다 2~10도 높아지는 이상 고온현상이다. 우리나라에서는 편서풍이 불어 서쪽에서 동쪽으로 바람이 불지만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호주부터 남미의 페루까지는 반대로 남동무역풍이 분다. 보통은 상대적으로 따뜻한 바다 표층부분이 바람을 밀어서 서쪽으로 불게 되고 이렇게 빠져나간 온수 영역을 심해의 차가운 물이 올라오면서 상층을 식히게 되는 순환이 이루어진다. 그러나 엘리뇨가 발생하면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무역풍이 약해지면서 따뜻한 온수가 서쪽으로 이동을 잘 못하게 되면서 바닷물 순환에 영향을 줘서 심해냉수가 용승을 하지 못하게 되서 페루에서는 표층에 따뜻한 해수가 유지되면서 어획량이 감소한다. 이런 현상은 적도부근 남태평양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성층권의 제트기류부터 시작해서 심해 해류순환까지 영향을 미쳐 전 지구에 기상 변화를 가져온다. 이런 변화는 연쇄과정을 통해 엘니뇨를 다시 약하게 만들고 라니냐를 발생시키는 순환과정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고 최근 기후변화로 인하여 그 정도가 심해져서 걱정이 커지는 것이다.
엘리뇨가 발생할 경우 필리핀, 호주 쪽은 강수량이 적어져 가뭄, 대규모 산불이 발생할 수 있는 반면 적도 부근의 미국 남부나 멕시코 쪽은 강수량이 늘어나 태풍이나 허리케인, 폭설, 홍수 등의 기상현상으로 피해가 발생한다.
우리나라는 서태평양쪽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엘니뇨가 발생하면 바닷물이 평소보다 차가워져 여름이 시원해지는 경향이 있지만 바닷물이 차가워지면 하강기류가 발달하면서 가뭄이 들 확률이 있고, 반대로 서태평양의 수온이 상승하고 태평양 기압차에 의해 라니냐 현상이 급상승하게 되면 필리핀 앞바다부터 일본해역까지 많은 양의 고온 다습한 수증기를 포함한 비구름들이 몰려다니게 된다. 공중에 물폭탄이 떠다니고 있는 것이다. 그러다가 조건이 맞게 되면 언제든지 그 지역에 국지적인 폭우의 형태로 내리게 되는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