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여름이 온것처럼 한낮에는 더워지고 있다. 매스컴에서는 올 여름은 폭우도 오고 무더위도 심해질거라는 예측들을 하고 있는데 본격적인 무더위가 오기전에 우리가 더위먹었다고 하는 대표적 온열질환인 일사병과 열사병에 대한 증상을 알아보고 반면 실내공간에서 하루종일 에어컨을 틀고 지낼때 생기는 냉방병의 증상 및 무더위 대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더위 먹은 증상 (일사병, 열사병)
1. 일사병
우리가 더위를 먹었다고 말하는 것은 장시간 고온에 노출되면서 체온상승이 일어나고 이때 체온 중추조절 기능에 문제가 생겨 체열을 외부로 발산하지 못하면서 생기는 온열질환으로 크게 일사병, 열사병, 열경련 등이 있다. 특히 노약자나 어린이의 경우 더 취약하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일사병은 태양의 자외선에 과도하게 노출되어 발생하는 비교적 심각하지 않은 온열질환으로 증상으로는 피부의 홍조, 통증, 붓기, 두통, 어지러움, 메스꺼움 그리고 발열증세가 있다. 일사병은 보통 휴식을 취하거나 수분섭취, 그리고 이부프로펜이나 아세트아미노펜과 같이 처방전 없이 살수 있는 진통제로 치료가 가능하다.
2. 열사병
열사병은 고온에 장시간 노출되거나 더운 환경에서 격한 신체활동으로 인해 몸이 과열될때 나타나는 심각한 질병이다. 이것을 일사병보다 심각하여 의학적 응급상황으로 간주되며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하다. 증상으로는 체온이 40도에 육박할 정도로 높게 올라가고 심박수가 매우 빨라지며 호흡이 가파지고 심한 두통 및 현기증을 일으키고, 발작 등을 일으킬수 있고 으며 심각한 경우 의식을 잃을수도 있다. 열사병은 일사병과는 다르게 의학적 비상사태 이므로 119를 통해 응급의료 지원을 요청해야 하며, 구급차가 오는 동안 시원한 곳으로 옮기고 불필요한 옷은 벗기고 시원한 물수건이나 얼음팩 등을 사용하여 체온을 낮추는데 집중해야 한다. 열사병은 증상정도에 따라 생명까지 위독한 상황이 될수 있으니 증상이 보이면 즉시 근처 가까운 병원에 가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냉방병의 증상
환기가 안되는 실내공간에서 냉방이 지속될 경우 일명 냉방병이라고 하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질병이라기 보다는 유사한 증상을 동반하는 증후군의 일종이다.실내외의 지나친 온도차이에 몸이 제대로 적응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것이다. 대표적 증상으로는 감기와 비슷한 증상으로 가벼운 몸살, 두통, 코막힘 등의 증상과 손발이 붓거나 팔다리가 무거운 근육통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위장 장애 및 심하면 설사등을 유발하기도 한다. 냉방병의 가장 큰 원인은 지나친 에어컨 사용이므로 적정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실외온도 대비 5~6도 정도 낮게 실내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고 에어컨 필터를 깨끗이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다. 만일 중앙 냉난방으로 개별적 조절이 어려울 때는 가벼운 긴팔 옷을 이용하여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무더위 대처 방법
(1) 충분한 수분 섭취 : 물을 충분히 마셔주는 것이 좋고, 충분한 수분섭취는 순환을 도와서 몸에서 땀을 발생시켜 체온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미지근한 물이나 이온음료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2) 에어컨 사용 및 주기적 환기 : 무더운 날씨에는 가정이나 사무실에 에어컨을 사용하여 체온을 낮추는 것이 좋은데, 적정 실내온도(22~26도)를 유지하고 주기적인 환기를 해주는 것이 냉방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에어컨 1시간 가동후에 30분정도 정지하는것이 좋고, 환기는 2-4시간마다 창문을 열고 10분 이상 환기해주는것이 좋다.
(3) 적절한 휴식 : 너무 더운 날에는 실외활동을 삼가하고, 쾌적한 실내에서 적절한 휴식을 취하면서 체내 열을 낮추는 것이 좋다.
(4) 혈액순환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가벼운 운동이나 스트레칭을 해주고 적당히 땀을 흘린 후에는 찬물이 아닌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한다.
(5) 적절한 음식 섭취 : 과일이나 야채와 같이 체내 수분과 비타민 등을 공급하여 건강을 유지할수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먹으면 좋은 과일이나 야채를 살펴보면 오이, 수박, 토마토 등이 있는데 오이는 체내의 열을 낮춰주고 갈증해소 및 이뇨작용에 좋고, 수박은 이뇨효과에 해독작용에 도움이 되고 갈증해소에 탁월하다. 토마토는 비타민이 풍부하고 피로회복에 좋으며 몸의 열을 낮추는데도 도움이 된다.
댓글